궤도의 밖에서, 나의 룸메이트에게
오늘 혹은 내일 지구에 소행성이 와서 부딪힌다고 해도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일은 책방을 열지 말지를 결정하거나 사랑하는 존재와 어떤 시간을 보내야 할지 정도일 것이다. (커피도 마실 테야…) SF소설이나 영화 속 예측 가능한 소행성보다 예측 가능하지 않은 내 삶이 언제나…
대온실 수리 보고서
아무런 사전 정보 없이 읽기 시작했는데 해방 이후 한국에 남아 있던 일본인에 관한 내용이 있어 놀라고, 반가웠다. 몇 해 전 「조선으로 간 일본인 아내」라는 책을 통해 잔류 일본인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한정현 작가님의 책들을 통해 재일 한국인들의 이야기를 만났다. 내가…
2025년 제70회 현대문학상 수상소설집
「소멸이 가까운 곳에 있다, 서희원」 이것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공간의 모습을 알려주는 소중한 편린이 된다. 그리고 이 시공간의 조각들이 모여 만들어내는 시대의 이미지는 지금 여기의 한국인이 가진 삶의 정념을 그려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봄에는 문학동네 「젊은 작가상 수상 작품집」 그리고 계절마다…
베를린에는 육개장이 없어서
❝그거 알아? 김치가 아주 비싸거든. 그래서 한국인 유학생들은 자우어크라우트를 김치 대신 넣고 찌개를 끓여 먹어. 그러면 정말로 김치찌개 맛이 나.❞❝진짜? 나도 김치 좋아해. 맛있어!❞❝여기에 액젓이랑 고춧가루만 넣어도 김치랑 맛이 비슷하다니까.❞❝하하, 독일식 김치네? 꼭 이 집 같다. 우리 둘이 섞인 거지.❞껄껄…